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화학상식

화학상식

꼭 알아야 할 필수 화학상식

게시판 상세
제목 포타슘코코에이트 성분의 원료인 수산화칼륨, 안전한가요?
작성자 에코빌리티 (ip:)
  • 작성일 2020-05-20 12:47:5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38
평점 0점


안녕하세요, 에코빌리티 입니다.


포타슘코코에이트를 비롯한 순비누 성분은 지방산과 알칼리의 결합으로 생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알칼리 성분은 거의 대부분 수산화칼륨, 수산화나트륨이 사용되는데 이 성분에 대해 우려하는 고객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오늘 자세하게 설명 드려보려고 해요.




에코빌리티가 추구하는 방향 중 타사와 크게 구분되는 부분은 원료 자체의 유해성뿐만 아니라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과,

어떤 원료가 사용되는지, 그 원료의 유해성은 어떤지까지 체크하여 원료를 선정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을 생각해보면 포타슘코코에이트 등의 순비누 성분도 반응 후에 알칼리성분(수산화칼륨, 수산화나트륨)이 잔존할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나 알칼리성분이 위험하다고 하는 이유는 주로 높은 농도의 수산화나트륨, 수산화칼륨 수용액이 아주 강한 알칼리성을 가지고 있어 피부나 물질을 녹이거나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연산 또한 스킨딥 등급이 1-2등급으로 되어있는데 마찬가지로 높은 농도의 구연산수는 산도가 매우 낮아 피부나 물질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생산되었다는 가정 하에, 비누화 후에 혹시나 수산화칼륨 성분이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매우 극소량이며

이처럼 극소량의 성분은 알칼리성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위험성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농도의 수산화칼륨, 수산화나트륨 성분은 물에 베이킹소다를 타거나 과탄산소다를 용해하는 등 알칼리성을 가진 성분들, 심지어 먹는 식품이나 과일, 광물 등의 자연에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위 글을 읽어보시면 비누 성분이 자연에서 비롯된 유래를 아실 수 있습니다. 자연에서 존재하는 알칼리 성분과 함께 식물이나 동물의 지방 성분이 결합하여 탄생한 것이 비누입니다.

순비누가 가장 오래되고 자연에 가까우며 안전한 세정 성분으로 여겨지는 이유입니다. 몇 천년 동안 사용되었음에도 안전성이 입증된 성분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물론 비누에 잔존하는 수산화칼륨의 양이 많아지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래서 비누화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이 비누화값을 정확히 맞춰 알칼리가 남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똑같은 종류의 오일을 사용한다고 해도 천연 오일은 수확 시기, 제조 과정에 따라 지방산의 값이 수시로 바뀔 수 있습니다.
저희가 판매중인 포타슘코코에이트는 세계적인 기술을 가진 루브리졸에서 생산되는 제품으로, 이러한 면에 있어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합니다.

또한 반응 후에 남은 알칼리(수산화칼륨) 성분 또한 따로 공정을 거쳐 컨트롤되고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도 혹시 극소량의 수산화칼륨 성분이어도 걱정이 되신다면 제조 시 구연산이나 베이킹소다를 아주 소량씩 첨가해주시면 됩니다.

이 두 성분이 잔존하는 알칼리 성분과 반응하여 중화해줍니다. 이는 패브릭바스 세탁세제에 극소량의 베이킹소다가 첨가되는 이유기도 합니다.




에코빌리티는 이처럼 화학 합성 과정에서 쓰이는 원료와 그 원료의 잔존 가능성 및 유해성까지 판단하여 아주 조심스럽게 원료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가 사용하지 않는 원료 중 디소듐라우레스설포석시네이트 등의 계면활성제는 그 자체로는 매우 순하고 세정력이 좋아 다른 천연 제품에 많이 쓰이지만, 원료 중 에틸렌옥사이드가 있습니다.

이 또한 마찬가지로 화학 반응 후에 다른 성분으로 바뀌지만 마찬가지로 극소량 잔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산화칼륨과 달리 이 성분은 훨씬 더 높은 유해성을 가지고 있으며 발암유발 성분이기에 아주 극소량이어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에코빌리티는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하여 이 성분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저희가 무조건 옳거나 완벽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희 나름의 철학을 가지고, 힘들고 어렵더라도 이 철학을 지켜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이전 제품다음 제품


상품문의
장바구니
위시리스트
상품검색
이전페이지
Top

열기 닫기